본문 바로가기
* 일반 상식

BMW -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의 왕좌

by 커피 한잔의 여유 2022. 10. 20.
반응형

 

1. 개 요 

 

독일 바이에른 주 뮌헨에 위치한 BMW 박물관과 본사 건물

안녕하세요. 커피 한 잔입니다.

이번 내용은 독일 자동차 산업의 삼대장 중 BMW(영어: Bavarian Motor Work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일어 공식 명칭은 BMW (Bayerische Motoren Werke -바이 리세 모토렌 베어케- 바이에른 원동기 공업사)입니다.

1차 세계대전(1914년~1919년)의 패배로 연합군은 더 이상 비행기 엔진 제작을 금지시켰고, 항공기 엔진 산업에서 모터사이클 시장으로 옮긴 후 1928년 자동차 산업까지 확장하였으나, 2차 세계대전(1939~ 1945)에서 독일 군대에 군수품을 생산, 납품을 하였고, 독일의 패배로연합군은 전쟁 중 항공기 엔진을 만든 공장을 점령 후 폐허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1950년 중반 BMW는 미국 스포츠카 시장으로 진출하여 BMW 507(8기 통, 150마력) 초고급 모델은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 등 유명인들이 구매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1972년 출시한 BMW  5시리즈는 세계 시장에서 크게 성공을 하였고 1975년 BMW 3시리즈, 1977년 BMW 7시리즈가 크게 성공하여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본사는 독일 바이에른 주 뮌헨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BMW의 탄생

 

BMW의 설립자인 프란츠 요세프 포프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뛰어난 기술자로 AEG에서 근무하며 감독관으로 하청업체인라프 모토렌 베르케 (엔진 제조업체)에서 생산시스템을 혁신화시켰다. 

1차 세계대전으로 경영악화로 프란츠 요세프 포프와 막스 프리츠는 경영권으로 인수하여 바이에리세 모토렌 베르케(BMW)로 이름을 바꿨고, 항공기 엔진을 생산해 독일 군대에 납품했습니다.

1차 세계대전에서 패배로 인해 베르사유 조약( Treaty of Versailles, 전쟁 피해처리에 대한 국제조약)에 따라 3년 동안 무기류 생산 금지 명령을 받게 되었습니다.

1923년 첫 번째 모터사이클 모델을 출시하였고, 1928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시장으로 진출했습니다. 그때부터 'BMW'의 시작을 널리 알렸습니다.

(참고) 1933년 BMW 303 모델에서부터 프로펠러 엠블럼(Propeller Emblem)과 두 개의 신장을 형상화한 '키드니 그릴(Kidney Grille)이 처음으로 적용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BMW의 대표적인 상징이 되고 있습니다. BMW 로고는 항공기 프로펠러 형상으로 알고 있지만 초창기 로고의 유래는 단순히 B: 바이에른 시의 주기에서 따온 것이었지만 프로펠러 마크에서 주는 이미지가 회사엔 이득이라 판단하여 수정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엠블렘에 대해선 마지막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933년 출시한 1.1리터, 30마력 엔진을 장착한 BMW 303 모델

3. 역사

2차 세계대전 시기엔 BMW는 나치 독일 강제수용소의 수감자들을 강제 노역을 시켜 오토바이와 군용기 엔진 등군수품을 생산, 납품한 전범기업이었습니다.

BMW 역시 다른 독일 전범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강제 노역에 대해 전쟁의 불행한 결과이며 나치의 지시를 따랐을 뿐이라고 주장하였지만, 1988년 미국에서 집단 소송과 불매운동 위기에 처하자 2000년 게르하르트 슈뢰더 정부는'기억, 책임과 미래재단'이라는 강제 노역 피해자 배상 재단을 설치해 이곳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피해보상을시작하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각각 공장들은 폭격을 맞아 대부분 파괴되었습니다. 전범기업으로 지정되어 3년 동안 생산 금지 명령을 받아 재정적으로 어려움 겪었습니다.

이전 1923년에 생산한 BMW 최초의 모터사이클 R32 바이크의 설계도를 다시 개량하여 R24를 제작, 생산하여 대성공으로 BMW는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모터 사이클이 없었다면 지금까지 살아남지 못했을 정도로  BMW와 모터 사이클(이륜차) 사이의 역사는 깊습니다. 1950년대에부터 자동차를 제작 생산하였으나 성과가 좋지 않아 1950년 중반부턴 미국 시장으로 진출을 하였습니다. 이후 독일의 힘든 경제 상황에 맞게 보급형 콤팩트 차량을 제작(세단, 쿠페, 컨버터블) 출시하였습니다.

재정난으로 파산위기에 놓였고, 1959년 다임러-벤츠에 매각될 위기에서 크반트 가문의 헤르베르트 콴트와 하랄트 콴트의 지분 확보로 위기를 넘겼습니다.

1970년 콴트 그룹 내의 에버하르트 본 쿠엠하임(Eberhard Von Kuenheiem) 이 BMW의 CEO로 취임하면서 BMW는 차량의 시리즈 별로 정비하였고 1972년 BMW 5시리즈를 출시하였고, 1975년엔 석유파동으로 엔진 효율성을 강조한 콤팩트 차량 3 시리즈를 출시하였는데 반응이 너무 좋아 전체 매출의 60%를 넘기며 대표 상품 라인으로 정해 졌습니다.

1977년 벤츠의 S 클래스의 대항마로 BMW 7 시리즈를 출시했고, 최신 기술을 내세워 무려 28만 대를 판매되었습니다. 이후 각 대륙별로 지출하였고, 특히 2번의 오일쇼크(1974년~ 1978년)를 겪었지만 생산량은 무려 4배 이상 증가했고, 1993년엔 20배가량 증가했습니다.

1994년 랜드로버, 로버, MG, 미니 브랜드 등을 보유한 영국의 로버 그룹을 인수하였지만, 적자운영으로 인해2000년대 초 불경기로 인해 경영난으로 매각한 미니만 남기고 랜드로버, 로버 등 모두 매각시켰고, 1998년 롤스로이스를 인수하여 BMW 그룹은 미니(MINI), BMW, 롤스로이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3년 11월 처음으로 전기 자동차 BMW i3를 출시했고, 탄소섬유로 제작되어 차체가 가볍고 연료 효율성이 뛰어나 출시 전부터 1만 대를 문받을 정도로 큰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후 전기차 시리즈(i4, iX3, iX), MINI SE를 판매(사전 예약) 하고 있습니다.

 

4. 새로운 기술

 

1. X-드라이버(X-Drive)

BMW의 상시 4륜 구동(Four Wheel Drive) 4바퀴에 모두 동력을 전달하는 추진방식으로 특히 눈길, 험로 주행은 안정감을 제공하며 가속, 코너링에서도 뛰어납니다. 후륜의 동력을 전륜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며, 1985년 BMW 3 시리즈에 최초로 장착하였습니다.

각 브랜드의 4륜 구동 시스템- 아우디의 콰토르(quattro), 벤츠의 4 MATIC 그리고 BMW X-Drive  모두 다 뛰어난 성능이며 우월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어댑티브 헤드라이트(Adaptive Headlights)

2005년 개발한 라이트 기술이며 심야 도로를 커버 주행 시 헤드라이트가 진행 방향을 따라 회전하면서 전방을 미리>밝혀주며, 오르막 주행 시 헤드라이트가 주행 각도와 같이 반응하여 전방을 밝혀주고, 심지어 맞은편 차량 눈부심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라이트 효과가 줄어들도록 고안되었습니다.

 

3. 디젤 엔진(Diesel Engine)

1934년 베를린에서 최초의 이층 버스를 운행했으며, 1936년 다임러- 벤츠사가 최초의 디젤 세단 260D 모델을 출시하였으며, 1937년 프랑스 푸조사가 디젤과 휘발유 겸용 소형차 156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휘발유 엔진보다 회전 속도(RPM)도 낮고, 최대 토크도 현저히 낮아서 효율성이 떨어졌습니다.

1998년 세계 유명 자동차 경주인 '뉘르부르크링 내구 레이스 24'에 BMW는 320D모델로 참가하였습니다.

최초의 디젤차 우승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었으며, 당시 320D의 출력은 245마력 , 최대 토크 40.8kq-m 였습니다.

 

5. 브랜드 특징

 

1. 도전을 즐기는 럭셔리 브랜드

뛰어난 성능과 품질 그리고 빠질 수 없는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고급 승용차 이자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으로 경쟁 브랜드인 벤츠는 안전, 내구성과 럭셔리함을 강조하지만, BMW는 즐거움, 신기술, 효율성, 그리고 프리미엄을 강조합니다. 또한 벤츠가 권위와 신뢰를 강조한다면, BMW는 즐거움과 도전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쉽게 의지한 대로 운전을 할 수 있고, 같은 크기의 엔진이지만 더 높은 출력과 토크를 만들어 내어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며 첨단 신기술 연구로 앞서 나가고 있으며 특히 젊은 층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2.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유지 계승

대표적으로 프런트 그릴과 엠블럼을 들 수 있습니다.

먼저 프런트 그릴은 두 개의 신장을 닮았다고 하여 '키드니 그릴'이라고 했으며, 1931년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1933년 베를린 모터쇼에 신형 303시리즈에 부착한 이후 BMW를 상징하는 특징이 되었습니다.

키드니 그릴은 '함부로 변화하는 것보다 끊임없는 진화의 과정을 거쳐 정상에 도달하려는 BMW 특유의 남부 독일 마에스트로(Maestro, 장인) 정신'의 상징입니다.

먼저 바이에른 주의 깃발 컬러에서 따온것인데 문장을 그대로 가져오면 법률상 문제로 인해 변형시켜 원을 4 등분하여 컬러를디자인한 것입니다.

두 번째의 엠블럼 이미지는 '하늘에서 땅으로, 두 바퀴에서 네 바퀴로'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항공기 엔진에서 모터사이클로 거쳐 자동차로 확장해 온 BMW의 역사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 까지 독일 자동차 산업 삼대장 중 BMW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어려운 내용을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독일 자동차 산업을 이끌고 있는 삼대장 중 아우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교차가 심한 날씨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커피 한 잔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